티스토리 뷰

목공예기능사 자격증 시험 알아보기

인간생활의 기본 요소인 의식주(衣食住) 가운데 우리나라 사람들이 특별히 관심을 갖는 것은 바로 주(食住), 즉 주택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전통가옥인 한옥은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에 맞는 독특한 주거형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옥건축과 관련있는 자격증은 문화재보수기술자, 문화재수리기증자(대목수, 단청, 실측설계사보), 건축목공산업기사, 건축일반시공산업기사, 건축산업기사, 실내건축산업기사, 목조건축기술자 2급, 가구제작 기능사, 목공예 기능사, 목재창호기능사, 목조건축기사, 컴퓨터그래픽응용 기능사, 가구설계제도사, 주택관리사 등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오늘은 목공예 기능사 자격증 시험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2019 목공예기능사 자격증 시험일정은 필기시험은 2019년 1월 19일(토) ~ 1월 27일(일) 입니다. 합격자 발표는 2019년 2월 1일(금) 입니다. 







목공예기능사 자격증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분하여 시행하고 있는데 필기시험 과목은 공예디자인, 목공예재료, 목공예 3과목 입니다. 그리고 실기시험은 목공예작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목공예 기능사 자격증 시험 합격기준은 필기,실기 100점 만점으로 60점 이상 득점하여야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목공예기능사 자격증 관련부처는 산림청이며 시험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입니다. 목공예 기능사 자격증의 필요성은 최근 목공예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또한 일반인의 목공예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보다 숙련된 기능인력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동시에 다양한 목공예재료, 공예디자인 전반에 대해 이론적 지식을 겸비한 인력이 필요하며 목공예품제작의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자격제도가 제정되었습니다.



목공예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 목공예제작 및 판매업체, 가구제작업체, 인테리어업체, 토산품 또는 민예품 제작업체, 국내관광기념품업체, 공예품수출업체, 공예연구소, 그 외 목재관련업체에 진출하거나 개인공방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목공예 기능사 자격증 시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목공예는 비교적 배우기 쉽고 부업과 자영이 가능해 여성들이 취급하기에 ㅇ리한 이점이 있습니다.